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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3.0 - The Future of Internet

DongHo 2023. 12. 2. 16:14

먼저, 저는 논문이라는 것을 처음 읽어 보아 아래 글이 다소 두서 없을 수도 있다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가 읽은 논문의 출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dl.acm.org/doi/abs/10.1145/3543873.3587583

 

Web 3.0: The Future of Internet | Companion Proceedings of the ACM Web Conference 2023

ABSTRACT With the rapid growth of the Internet, human daily life has become deeply bound to the Internet. To take advantage of massive amounts of data and information on the internet, the Web architecture is continuously being reinvented and upgraded. From

dl.acm.org

 

이 논문은 <WWW'23 Companion: Companion Proceedings of the ACM Web Conference 2023>에서 4월 30일에 발표한 논문입니다. 주소(https://archives.iw3c2.org/www2023/)곳을 들어 가보시면 이때 발표한 여러 논문들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Gan W, Ye Z, Wan S, et al. Web 3.0: The Future of Internet [C]//Companion Proceedings of the ACM Web Conference 2023. 2023: 1266-1275.)

 

본 글에서는 world wide web의 발전 역사, web 3.0에 있는 몇가지 기술들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여러 관점에서의 web 3.0에 대한 설명, 향후 도전과제와 문제점들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Development History of World Wide Web

Web 1.0 -> Web 2.0 -> Web 3.0 -> Web 3

먼저 World Wide WebWeb 1.0, Web 2.0, Web 3.0, Web 3 순으로 발전 과정을 이루고 있습니다.

 

Web 1.0

World Wide WebTimothy John Berner Lee라는 분이 제안했습니다. 초기 웹은 그래프와 링크 구성 방식을 기반으로 한 링크 정보 시스템입니다. Web 1.0의 예시로는 sina, net ease, yahoo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주요 기능은 정적인 페이지입니다. 그래서, 사용자는 읽기, 클릭 등 몇가지 간단한 작업만을 수행 가능하여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정적인 것을 발전시 켜 Web 2.0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Web 2.0

Web 2.0Brain-stream forum에서 제안되었습니다.
Web 1.0
과는 다르게 사용자는 더 이상 정적인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읽거나 다운로드 하는 것이 아닙니다.
Web 2.0
은 사용자가 인터넷에 다양한 창작물을 작성하거나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Web 2.0 아키텍처의 주요 기능은 Interaction이며, 중앙집중화입니다.
Web 2.0
은 많은 사람들의 창의적인 열정과 참여를 독려하고있습니다.
예시로는
소셜 미디어로는 페이스북
, wechat, 틱톡, 그리고 트위터 등이 있습니다.
비디오 및 음악 웹사이트는 유튜브, bilibili, 그리고 spotify 등이 있습니다. e-비즈니스 플랫폼으로는 아마존, Tmall, eBay, 그리고 Walmart 등이 있습니다.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Web 2.0에서의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은 사용자들이 자발 적이든 아니든 상관 없이 사용자들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는 해당 Web 2.0 플랫폼에 속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Web 2.0의 플랫폼은 사용자들의 데이터들을 종합하여 이익을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저들이 유저들은 정보를 무엇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는 문제점을 해결 하기 위해 Web 3.0이 생겨나게 됩니다.

 

Web 3.0 vs Web 3

그럼 Web 3.0을 설명 드리기 이전에 Web 3.0Web 3은 유사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먼저, Web 3.0 아키텍처는 투명한 것을 추구합니다. 그래서 탈중앙화를 사용합니다. 이전에 나온 John Berners Lee가 지향하는 Web 3.0은 더 지능적인 웹입니다.
그리고 Web 3은 이더리움의 공동 창립자 Gavin WoodWeb 2.0의 중앙집중화된 서비스들은 각 기 업들의 독점을 일으킨다 말하였습니다. 그래서 아이덴티티 기반의 낮은 수준의 메시지 시스템이 다음 세대의 Web 일거라고 말하였습니다. 이것을 Web 3.0과 구분하기 위해 Web 3이라고 부르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Web 3.0Web 3의 큰 차이는 블록체인을 통 해 탈중앙화 하는 것이 Web 3입니다.
Web 3.0도 블록체인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블록체인을 사용하지 않고 탈중앙화를 성립시켜도 Web 3.0이라고 해도 됩니다. Web 3.0Web 3은 분명하게 구분되어있지 않아있어 저는 문을 읽으며 이정도로만 구분하기로 하였습니다.

 

Summary

Differences among different stages of webs

다시 한번 Web 을 요하자
Web 1.0은 정보를 유저에게 제공하는 경험을 주는 중앙집적인 Web이고,
Web 2.0
부터는 유저도 텐츠 창작자가 수 있으며, 인터넷 도구를 사용하여 다용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중앙집적인 Web 입니다. 그리고 Web3.0Web3은 유저 생성 콘텐츠 및 유저 생성 한을 갖습니다.
, 유저는 다유저와 플랫폼이 수 있도록 용할 정보와 양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의 데이터를 정으로 소유할 수 있게 됩니다.

 

 

 

2. Several Vital technologies within the Web 3.0 architecture

다음으로 Web 3.0의 초이 되는 기술 몇가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Semantic Web

틱 웹은 가상 세의 모든 데이터를 결하는 것을 목표하는 정보-데이터 웹입니다. 현재컴퓨터처럼 사람이 정보를 검색하여 사용하는 것의 화인 컴퓨터가 기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지능웹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 여러 기술들이 요합니다. 이중 RDFOWL잠깐 보겠습니다.
RDF
는 메데이터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하고 웹 상의 애플리케이션 간의 메데이터를 교환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다음으로 OWL입니다. OWL은 웹 콘텐츠를 기록하거나 제공하는 리소스 정보를 추가하여 크 리소스를 자동화된 프로세스에 보다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입니다.

 

Artificial Intelligence

Web 3.0 시대에는 디이스 인식, 콘텐츠 서비스 등으로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생성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데이터와 많은 기술들의 발전으로 다양한 분에서 AI발되고있습니다.
AI
의 발전으로 Web 3.0이 더지능적이고 사용자 화적으로 리의 화시키고있습니다.
그래서 AI 발이 에 있어 공정성과 비차이 중요할 것이라고 합니다.

 

BlockChain

먼저, 블록체인 기술은 분, 신뢰, , 익명성, 조방지 및 사 가능성의 이 있습니다.
성공의 예시로 이더리움이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스마트 계약을 사용하고 분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악의적인 공으로부터 보호 수 있습니다. 이를 블록체인의 화를 가하기 위한 여러 지표들은 다른 논문에 제안되었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탈중앙화, 인정보 보호, 확장3가지를 모하며 해결하지는 하고 있니다.

 

Decentralized Storage

산형 소는 Web 3.0 아키텍처의 수 부분은 아니지만 중앙화 보다 이를 사용하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데이터 자성을 실현하여 적한 이익 분를 하기 위해 IPFSCephFS 기술이 사용됩니다.
IPFS
는 미래에 HTTP를 대체 할수있는 p2p 산파일 시스템입니다. 이것은 http보다 사용자가 전관리하기 용이하며 보안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리소스 저및 다운로드 서 비스 제공에 대해 사용자에게 보상하기위해 BitSwap 프로토콜을 도입하여 사용자가 데 이터로부터 이익을 합니다. 그리고 CephFSRADOS 클러스터 부분이 심입니다. 이 클러스터는 OSD, 모니터 클라 이트로 구성됩니다. OSD는 데이터 저및 유지관리에 사용되는 저장 노드입니다.

이를 사용하여 일 시스템의 균형을 동적으로 조정하여 호스트 간의 데이터를 등하 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일 중앙 제어 구성 요소에 의존하지 않아 확장 성을 갖고 있습니다. Web 3.0에서의 분산형 소는 보상 메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점점 일반화 되고 있습니다.

 

Edge Computing

데이터 및 크 트래의 양이 에 따라 전세의 데이터의 총량매우 많아 습니다.
따라서 거대한 데이터 스트향으로 모든 데이터 처리가 원격 으로, 컴퓨팅 리소스 등에 큰 부이 됩니다. 이를 클라컴퓨팅을 통해 일부 화할 수 있지만, 를 부하기는 어습니다.
컴퓨팅의 주요아이디어는 컴퓨팅, , 의사결정과 같은 심 기능을 데이터를 생성하는 치에 가게 마이그이션 하는 것입니다. 컴퓨팅은 데이터 소스에 가까울수록 데이터처리와 분르고, 비용이 저하는 등의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크 전과정에서 위할 수 있어 클라컴퓨팅에 비해 보안 측면에서도 향상되었습니다.
이를 Web 3.0에 적용하면 엣지 디이스의 잠재력과적으로 발하고 사용자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Revolution & benefits of Web 3.0

다음으로 여러 관점에서의 Web 3.0을 보도록 해보겠습니다.

 

Application and Business

Web 1.0은 웹 포털검색엔진 두가지로 나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 Web 1.0

Web Portal

Web Portal of Web 1.0

Web 1.0에서의 웹 포털은 지식 공유를 하기위해 시작되었으며, 예시로는 Sina후가 있습니다. 이 웹 포털은 온라인에서 지식을 디지화 하여 클릭을 통해 수익을 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Search Engines

Search Engines of Web 1.0

검색 엔진에는 구baidu가 있습니다. 유저의 문을 가능한 정확히 답변하려고 하며, 유저간의 공유는 없습니다. 마치 인터넷상의 도서관처럼 다양한 종의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거나 분합니다. Web 1.0은 이전에도 말이 모호스트 한의 텐츠 생성입니다. 유저는 웹 사이트에서 제공은 것들만을 읽을수있습니다. 

- Web 2.0

Web 2.0

인터넷이 발전에 따라 인터넷 사용자는 많아습니다.
그래서 Web 2.0Web 1.0과 다르게 호스트가 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아유저가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텐츠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유저와 플랫폼이 게 되었습니다.
Web 2.0의 성공을 보기위해 표를 보시
먼저, WeChat상 통화, 룹 채팅 등 여러 기능으로 인해 이동통사의 기존 문자 메시지 서비스를 어정도 대체하며, 아시아 지역에서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트위터는 현재 소셜 크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정보 공유 플랫폼이며 전세에 그리드한 커뮤니티를 성하였습니다.
마지으로 IOS를 보시겠습니다. IOS는 애플이 발한 모치 시스템입니다. IOSAndroidWeb 2.0의 애플리케이션행하는 도구입니다. 하드구의 기적인 발전으로 인해 web 2.0용 프로 그Web 1.0의 웹사이트보다 더 강력하고 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이 생리하게 하고 인터넷 없이 사는 을 상상할 수 없게만들어 았습니다. 

- Web 3.0

Web 3.0

로나19 발생 이후 디지털 경제의 속한 성으로 인해 큰 기업들이 독점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온라인 플랫폼 독점을 기위한 과제에 직면하였습니다.
Web 2.0
애플리케이션은 제보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데이터 소유에 대해서 굉장히 모호해습니다. 그리고, Web 2.0 사는 사용자들의 인 정보를 사용하여 고 있습니다.
떤 논문에서는 인터넷 디지털 윤리 및 인 정보 보호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이 하다고 지적합니다. Web 3.0로운 디지털 경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운 비지니스 모을 통해 플랫폼 독점을 해결하고자합니다. Web 3.0 애플리케이션은 블록체인 플랫폼 이나 많은 Peer-to-Peer 에서 호스되는 관시스템과 같은 분산 네크에 배포됩니다.

Status는 비공을 제공하는 보안 메시애플리케이션입니다.

WeChat과 다르게 P2P 기술을 사용하여 제 3자가 사용자의 통데이터를 제어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데이터가 플랫폼에 저되어 있기 문에 데이터 크, 열과 같은 잠재 적인 공이 있습니다. 그래서 status는 유저가 선택적으로 드러은 부분만 드러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status는 오소스프로트라서 애플리케이션이 악성인 지 아인할 수 있습니다.

Steemit는 사용자에게 콘텐츠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기위해 호화를 사용하는 애플리 케이션입니다.

EOS는 애플리케이션을 구하는데 심 기능을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운체제입니다. EOSWindow와 유사한 시스템 아키텍처를 사용하며, 블릭 체인에서 행됩니다. 따라치에 EOS결할 수 있는 브라저만 있으됩니다.

 

 

Culture and Artwork

Web 3.0 아키텍처에서의 문화 생성은 매우 투명해습니다.
그리고 구나 자유게 공동 창작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각자의 기여도가 명문에 수익과 저작의 분도 간단합니다.
Web 3.0
은 분산형 네크이기문에 모든 드는 P2P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작자가 제판매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3자 에이전트나 플랫폼이 요하지 않습니다.이로 인해 창작자의 수익을 대시킬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Web 3.0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결합하여 인화된 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문화유같은 것들은 Web 3.0의 기술로 디지화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고, 더 많은 이용자의 참여 열정을 성화 하고 문화 유활력을 되살릴 수 있다라는 점이있습니다.

 

 

User Experience

이번에는 유저 경험을 호, 가성 가용성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 Compatibility

서로 다Web 2.0 애플리케이션은 제간에 데이터를 전때 균일한 , 일관되지 않은 데이터 등과 같은 것을 맞추지 않으문제가 일어니다.
하지만 Web 3.0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표준화된 API를 제공합니다.
Web 2.0
Web 3.0은 어정도 호이 되는 로운 통합 에시스템입니다.
Web 3.0
Ceramic network를 사용하여 여러 상에서도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성화 하려고 시도합니다.
Web 3.0
의 유니크한 디지은 유저의 인터넷 데이터를 저하도록 조정되어 여러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Web 3.0 사용자는 치를 체할 발생하는 데이터 손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Ceramic Network : 구성 가능한 Web 3.0 데이터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여러 시나리오에 재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활성화하려고 시도합니다.)

- Permissionless

Web 3.0에서는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는 더 이상 온라인 플랫폼이나 정부에 속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자및 메데이터를 제어할 수 있으며, 인의 의사에 따라 서비스 제공 션으로 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에게 용된 정보를 기 위한 한만 요할 수 있습니다. 유저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는 POD에 기록됩니다.
사용자 데이터는 더이상 어플랫폼에도 제한되지 않지만 플랫폼이 요합니다. 사용자가 제공해할 것은 사용자 인 키입니다.

(POD : 사용자 데이터를 저하기 위해 인 서또는 사 플랫폼에서 호스하는 방식으로 구축)

- High availability

많은 양의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은 수준의 로운 크를 요구합니다.
Web 3.0
의 애플리케이션은 좋지 않은 환경에서도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
그리고, 인간과 기사이의 인터페이스의 구조를 이해할 요를 없애니다.
또한 해결하기위한 문제를 기에 입하는 방을 고려할 요가 없게 해준다는 높은 가용성인 측면이 있다.

 

 

Metaverse

들어가기에 “meta”는 시작, 중요, 소비를 합니다.
타버스는 가상과 현실합입니다.
Web 3.0
의 아키텍처는 낮은 수준의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게 보조할 수 있습니다.

- Education and Training

가상 교육환경교육자가 생을 가르치는 능을 용이하게 해니다.

- Entertainment

이먼트 측면에서는 메타버스에서의 비지니스는 공간과 시간적 제한을 해결하여 시에서의 성공을 할 수 있도록 도와니다.

- Security and privacy

먼저, Web 3.0 아키텍처는 데이터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유저들의 데이터는 분ID를 통해 많은 사이버 범죄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타버스는 스마트시티, 회활, 제 들을 엄청난 영향을 미것입니다.

 

The Seven Rules of the Metaverse

1. Metaverse should be unique.
2. Metaverse should serve everyone.
3. Metaverse is not controlled by anyone.
4. Metaverse should be open to everyone.
5. Metaverse should be hardware independent.
6. Metaverse plays as an accessible network.
7. Metaverse can consistently be self-upgraded.

 

Relation between Metaverse and Web 3.0

타버스와 Web 3.0은 생산력과 생에 유사합니다.
타버스가 로운 생산력을 가Web 3.0로운 생를 만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Web 3.0은 제들의 관가 데이터 소유, 신뢰 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니다.
그렇게 Web 3.0은 메타버스의 발전을 지속적으로 촉진것입니다.

 

 

 

AI Generated Content

먼저, AI신뢰할 수 있는 지능적인 비서일 만 아니라 Web 3.0에서 인터넷 세부하게 만들어 것입니다.
AI
도구는 이전보다 10배 빠르고 10적은 수동작업으로 여러 작업을 해결하는데 도움것입니다.
Web 3
의 목적이 독점으로부터 창작자의 데이터 소유을 보호하는 것이지만, 현재 대부분의 온라인 플랫폼은 인 트래을 유도하여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Web 3것이라고 니다.

 

 

 

 

4. Existing or Emerging Challenges and issues of Web 3.0

Socialization

사이공간은 리가 리의 생각과 정을 표하며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공간을 제공합니다.
경험을 공유으로사람들의 반기를 기대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이상적인 것이고,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사이공간에서의 사교활동은 소문 유, 인종 차, 러 등 여러 심각한 문제를 일으니다.
Web 3.0
을 사용하는 Steemit을 보, 유저가 가치있는 게시물을 만들거나 도록 하기위해 보상을 사용하지만 이것이 그행동으로 보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사측면 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추가적인 구가 요합니다.

 

 

Independence

Web 3.0Web 2.0아키텍처를 히 버릴 수 있는다면 현재는 아니라고 할 것입니다.

왜냐, 현재 소셜 미디어와 크 프로토타입은 이미 존합니다. Web 2.0을 사용으로사람들의 훨씬 풍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자기 Web 3.0을 사용하 라고 하습관을 바꾸로운 제아들이는 것이기 문에 어다고 니다.

Steemit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Steemit본질적으로 트위터의 기능과 크게 다르지 않습 니다. 하지만, 차이점은 Steemt은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하고, 트위터는 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Web 3.0 애플리케이션의 많은 기능들은 완벽하지 않으며 Web 2.0 아키텍처의 지요합니다. 이로 인해 Web 2.0의 의존도가 아직까지도 이어오 고있어 이를 해결해합니다.

 

 

Finance and Crime

Web 3.0에선 탈중앙화 금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들은 모중앙화 된 기존 금시스템의 제깨뜨리고 있습니다. 화 된 금서비스는 더욱 개방적이고 투명하며 상호 운용 가능합니다.
Web 3은 고유한 호화를 기반으로 합니다. 많은 거래는 호화를 통해 이루어 집니다. 확실히 사용자 간의 모든 거래는 블록체인과 스마트 계약의 도움으로 검증가능 합니다.
이러한 거래가 행되기 위한 심 전제는 신뢰성입니다.
하지만 최근 FTX 거래소 문제와 Luna 인의 파산호화신뢰하기 어다는 것을 보여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려울 뿐만 아니라 비용이 많이 들여 해결해할 문제입니다.

 

 

Governance and Organization

Web 3.0은 데이터 소유문제를 해결하고 데이터 보호를 촉진할 수 있는 동시에 부의 , 자금 세과 같은 문제를 기합니다.
Web 3.0
에서는 많은 호화를 보유한 사람이 로운 독점자가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오래된 독점 기업은 부로 인해 점자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Web 3의 목표를 해결하지 합니다.
또한, 범죄 단속 등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많은 노력요합니다.

 

 

Law-making

비트인의 출현은 기존 금시스템과 통화 발행에 대한 정부의 통제를 들었습니다. 이를 통제하기 위해 가는 분산형 융활동을 제하기위해 다양한 조치를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현재법률은 이를 모해결하지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Web 3.0 아키텍처 에서 어떻게 공정성과 신뢰성을 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분한 의와 구가 더 이루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5. Conclusion

차세대 웹 Web 3.0에 대해 사람들은 논쟁일치로 가차 있으며 다양한 시대의 사람들에 의해 보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분화라는 것은 게 저주로 수 있다고 합니다.
Web 3.0
은 분화를 조하고 한을 사용자에게 위합니다. 이는 좋은 지이지만 일제의 문제가 수 있습니다.
Web 2.0Web 3.0이 공존하고 있지만,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좋은 아이디어와 발전된 기술들을 통해 Web 3.0의 상대적 등을 성하고 Web 2.0에서는 수 없는 시각화 기능을 성하여 제가 생각치도 Web 3.0이 세상에 나오좋겠.

 

 

 

저의 이리저리 작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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